김용준의 밋지패턴

아래의 내용은 바쁘신 동호인들을 위하여 미국의 플라이낚시 잡지 "Fly Fisherman"에 실린 김용준님의 밋지패턴에 관한 기사(Andy "Yong" Kim's Secret Midge Patterns)를 요약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아래의 기사를 쓴 Rick Takahashi 역시 수많은 플라이패턴을 고안해낸 미국의 유명 플라이피셔입니다.) - 편집자 주


Andy                                                                             글: Rick Takahashi

앤디김의 밋지 이미테이션 시리즈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단순하지만 위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플라이패턴은 너무 뛰어난 탓에 그는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낚시가이드들의 질시를 받게 되었고 오랫동안 센 환 강(San Juan River)에서 그의 플라이에는 냄새를 풍기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거나 그는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플라이낚시를 하는 게 틀림없다는 악소문이 떠돌았다.
"어떻게 그렇게 많은 물고기를 낚을 수가 있어?" "그건 말이 안되....뭔가가 있을 거야,,,"라는 이야기가 낚시꾼들의 숙소에서 퍼져나가곤 했다.
나는 앤디김과 함께 낚시를 했고, 그동안 떠돌던 소문과는 정반대로 그가 잘못된 낚시방법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있다. 앤디김은 정통 플라이낚시를 하고 있으며 그게 바로 그가 그렇게 많은 송어를 낚는 비법이다.
그의 밋지패턴 시리즈는 그의 한국 이름에서 따온 "Yong"이라는 글자를 패턴이름에 넣어 명명했는데 밋지의 생활주기에 맞추어 수면 아래에 있는 밋지의 각 단계에 잘 맞추어져 있다.
그가 낚시를 하는 모습을 지켜보면 마치 신들린 사람같다. 앤디김이 직접 고안해낸 밋지패턴을 사용하여 낚시하는 모습을 보면 마치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듯 송어를 낚는다.
나는 센 환 강(San Juan River)에 많이 갔었고 거기서 다른 사람들이 겨우 한두마리를 낚는 동안 앤디김은 그 열배 이상의 송어를 낚는 걸 보아왔다. 그를 시기하는 사람들이 많은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앤디김은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밋지패턴 12개 세트를 22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그의 낚시가이드를 받을 때 하루에 24마리의 물고기를 낚지 못하면 앤디김은 가이드비용을 받지 않는다.
.....여러해동안 그의 밋지패턴은 비밀에 붙여졌다. 그는 센 환 강(San Juan River)나 그린강(Green River)의 캠퍼에서 지내면서 일년에 300일 이상을 낚시를 해왔다. 밋지패턴을 타잉해 판매하는 것이 그의 유일한 수입원이었다.
최근 들어 앤디김은 센 환 강(San Juan River)의 낚시가이드 라이센스를 취득했다. 그의 일정표를 보면 낚시가이드 일정으로 그득하다. 그는 자신의 밋지패턴 타잉방법을 내게 모두 알려주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좀 더 많은 물고기를 낚도록 도와주는 걸 좋아한다.
나는 센 환 강(San Juan River)에서 그 누구도 앤디김보다 더 많은 물고기를 낚지 못할 거라고 장담할 수 있다. 앤디김보다 더 많은 고기를 잡으려면 아마도 다이너마이트를 사용해야 가능할 것이다.
앤디김의 밋지패턴을 쓰면 밋지가 풍부한 곳에서 좀 더 나은 조과를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the South Platte, the Frying Pan과 the Green River에서 앤디김의 밋지패턴은 아주 위력적이다.
앤디김은 South Platte River에서 여러해에 걸쳐 연구와 관찰을 병행한 끝에 여러 밋지패턴을 고안해냈다. 그의 밋지패턴은 실물과 아주 유사하고 물고기들의 폭발적인 입질을 받는다. 그의 밋지패턴이 그토록 물고기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는 이유는 실물과 극히 유사하게 생겼다는 점때문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밋지패턴이 날개와 빛나는 몸체, 와이어로 감아 표현한 마디 등의 특징을 가지고서 많은 플라이피셔를 사로잡아왔다.
이러한 요소에 대해 앤디김의 견해는 이렇다. "송어는 그런 것들에 신경쓰지 않는다. 그러한 요소들은 (송어가 아니라) 플라이피셔를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다."
앤디김의 밋지패턴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실(thread)로 원하는 몸체 형태를 만드는 방법이다. 기존의 많은 밋지패턴이 밋지의 몸체에 있는 마디(체절)의 형상을 본따 리브(rib)를 감아 만든 형태지만 송어에게는 별 호소력이 없다.
앤디김은 밋지패턴의 몸체를 만드는데 실만 사용하며 언더바디로 납작한 실을 먼저 감은 후 완전한 형태의 마디를 만들어 실물과 극히 유사한 밋지패턴을 완성해낸다.
그의 밋지패턴에 담긴 비밀은 그 타잉재료(오직 실만 가지고서 만든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재료의 사용방법에 있다. 그의 밋지패턴은 크기가 아주 작고 거기에 쓰인 실은 hook shank의 지름정도 굵기이며 언더바디가 아주 정교하게 감겨있을 뿐이다.
몸체의 테이퍼가 아주 자연스러운 형태를 띠지 못하면 물고기의 반응은 현저하게 떨어진다. 실재 곤충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앤디김의 아주 단순해 보이는 밋지패턴에 담긴 과학성을 알 수 있다. 좀 더 많은 물고기를 낚기 위해 새로운 플라이패턴에 도전해볼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앤디김의 밋지패턴에 담긴 단순성에 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볼만한다.
초보자라 해도 1시간에 12개 이상의 앤디김 밋지패턴을 타잉할 수 있고 타잉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60초에 한개를 완성하는 게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타잉재료의 가격 역시 거의 바늘 가격뿐이라고 할 수 있다.

  Yong Blood

Yongblood 이 플라이패턴은 테일워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빨간 밋지라바를 모방한 패턴이다. 손바닥 위에 실재 밋지라바와 이 패턴을 함께 올려놓고서 관찰하면 실물을 완벽하게 재현해 놓은듯한 그 형태의 유사성에 놀라게 될 것이다.
이 플라이패턴은 밋지퓨파의 해치가 없는 아침이나 저녁 늦은 시간대에 깊은 수심에서 써야 한다. 두개의 플라이를 함께 쓰는 채비에서라면 이 패턴은 위쪽 플라이의 30㎝쯤 아래에 매달아 쓴다. 실재 밋지라바는 다양한 색깔을 띠고 있으므로 이 패턴을 올리브색,갈색,회색,크림색 등으로도 만들어 쓴다.

  Yong Special

Yong Special은 앤디김이 South Platte River의 송어를 낚기 위해 십여년전에 고안한 플라이패턴이다. 앤디김이 센 환 강(San Juan River)에서 낚시를 시작할 무렵 이 패턴이 그 강에 서식하는 주요 밋지종 거의 대부분과 완벽하게 매치된다는 걸 발견했다. 그후 계절에 따라 다른 색깔의 밋지의 해치가 있으므로 거기에 맞추어 다양한 색깔의 Yong Special이 효과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나는 앤디김의 이 밋지패턴과 함께 다른 많은 밋지패턴을 번갈아 써가며 낚시를 해보았는데 그중에서 이 패턴을 최고의 밋지패턴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을 읽는 독자가 산주안리버나 다른 곳에서 낚시를 할 때 이 패턴을 쓴다면 일년 365일 큰 조과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Yongspecial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앤디김이 이 플라이패턴을 만드는데 쓰는 실이 어떤 것인지 알아내기 위해 고심을 해왔고, 이 패턴을 재현해내기 위해 수입된 실크사에서부터 로드랩핑용 실까지 사용해 보았다.
앤디김은 처음에 이 실을 한국에서 수입해다가 썼다. 그런데 더 이상 그 실을 구할 수 없게 되자 지금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 Coats and Clark sewing thread를 사용한다. "Coats and Clark" 재봉용 실은 수예점에서 다양한 색깔로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다.
이 패턴의 가장 효과적인 두가지 색깔은 올리브/브라운색과 크림색이다. 그러나 빨간색,올리브색뿐 아니라 심지어는 밝은 켈리그린색(Kelly green)까지도 각 지역별 해치에 따라 효과가 있다.
이 기사와 함께 소개하는 타잉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순서이다. 훅에 실을 고정시키는 위치와 자투리를 잘라내는 방법에 따라 플라이의 테이퍼가 달라지는데 플라이의 형태가 그 크기만큼이나 결정적인 요소이다. 앤디김은 센 환 강(San Juan River)에서 20번보다 더 큰 바늘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이 패턴을 만들 때에는 주로 24번이나 그보다 더 작은 바늘을 사용한다.

  Yong Flasher

Yongflasher Yong Flasher는 미지퓨파가 수면 부근에서 이머징(emerging)할 때 Yong Special 보다 더 효과적인 패턴이다. 많은 종의 밋지가 수면으로 부상할 때 공기방울을 몸에 달고 있으며 이 공기방울의 반짝임이 송어를 자극한다. 이 공기방울의 반짝임을 재현하기 위해 앤디김은 Yong Special에 작은 스파클 더빙을 추가하거나, 크리스탈 플래쉬를 감아만든 패턴이 이 Yong Flasher이다.
송어가 수면의 상층부로부터 수심 3분의 1 이내의 위쪽에서 이머징 밋지퓨파를 먹고 있다면 이 플라이로 수면 바로 아래를 공략하면 된다. 그때 웨이트를 전혀 주지 않거나 조금 준 후에 Yong Flasher를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다.